책을 읽고

고영성, 신영준. 일취월장 요약. 5장. 전략(戰略)

후니허니 2018. 1. 22. 09:17

# 핵심 문장 요약

-뇌가 신체의 움직임을 위해 존재하듯, 전략 또한 실행을 위해 존재한다. 전략은 실행 능력 그 자체다.

-전략의 실행 능력을 비약적으로 올리려면, 1)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라. 2) 선행지표에 따라 행동하라. 3) 점수판의 강점을 활용하라. 4) 책무를 서로 공유하라. 4가지 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면 된다.

-여러가지 목표가 아닌,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실행을 할 때는 결과가 아닌 원인을 관리해야 한다. 즉 후행지표가 아닌 선행지표를 기준으로 행동한다. ex) 몸무게 10kg 빼기는 후행지표다. 식사량을 줄인다는 선행지표다. 선행지표는 전략적 요소에 속한다.

-실행지표의 진행사항(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행을 위해서는 역시 맥락적 사고가 중요하다.

-훌륭한 전략은 실행 능력을 극대화 한다. 실행 자원이 부족해도 뛰어난 전략은 부족함을 극복한다.

-일단 시도해보고 피드백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내는 것을 학습주의 접근이라고 한다. 학습주의 접근을 위해서는 완벽하지 않아도 그냥 시험해 보고, 피드백을 통해 배우며, 배운 내용을 적용해 다시 시도한다. 단 실패의 비용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예측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일단 작게 시도해보고 실험해보자. 이것이야말로 답을 아는 가장 빠른 길이다.

-실행의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숨은 자산을 활용하는 것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다. 숨은 자산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맥락적 사고가 필요하다. 콘텐츠의 경우, 여러 유통 채널을 모두 이용함으로써 숨은 자산을 찾아낼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높여주는 것을 공유하고 싶어한다. 리마커블한 대상의 공유를 통해 재미있고 똑똑하며 눈치가 빠른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한다.

-인간에게 모방은 본능에 가깝다. 지속적인 노출은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이다.

-각성 효과가 있을수록 우리는 공유를 더 많이 한다. 긍정적인 감정 중에 경외심(감동)이나 흥분 혹은 유머 같은 경우는 각성 상태가 높은 감정이다. 부정적인 감정 중에서는 분노와 불안이 각성 상태가 높다.

-실용적 가치는 입소문을 내는 데에 큰 힘이 있다. 우리는 유용하고 실용적 가치가 있는 정보가 있다면 이를 공유하려 하는 작은 이타심을 갖고 있다.

-스토리에는 단편적 지식이 아닌 생생한 인물이나 사건이 나오기 때문에 우리의 감정을 움직이게 한다. 감정이 움직이면 공감하게되고 공감하면 내용을 친밀하게 받아들여 생각과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사람은 먹지 않고 살 수 없다. 기업은 이익을 내지 않고 살아남을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먹기 위해 살지 않는다. 기업도 이익을 내기 위해서만 존재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 전략의 기본 바탕에는 유무형의 가치를 안겨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자리하고 있어야 한다. 이번 장에서 다양한 실행 전략과 숨겨진 자산 발견, 그리고 스스로 팔리는 비결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에는 그것들도 우리가 만들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높은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기본 전제가 깔려야 한다. 우리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치가 없다면 모든 게 탁상공론에 그칠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실력을 쌓아 나가는 것도 내가 내놓는 결과물이 세상에서 높은 가치를 가지도록 만드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