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고영성, 신영준. 일취월장 요약. 7장. 미래(未來)

후니허니 2018. 1. 25. 11:49

# 핵심 문장 요약

-예측은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는 하나의 옵션에 불과하다

-기하급수의 6D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잠복기(Deception), 파괴적 혁신(Disruption), 무료화(Demonetization), 소멸화(Dematerialization), 대중화(Democratization)이다.

-어떤 정보가 디지털화 됐다는 것은 이제 무어의 법칙에 올라탈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디지털화, 잠복기, 파괴적 혁신의 영향력이 누적되면 피터 디아만디스는 후반부 3D인 무료화, 소멸화, 대중화가 시작된다.

-기술의 기하급수적 변화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인공지능, 클라우드, 센서, 네트워크, 3D 프린팅, 로봇공학, 합성생물학 등이 기하급수적인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여러 SNS채널,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소싱, 콘테슽, 커뮤니티 등 기하급수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는 툴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결국 요즘 유행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지식의 탐색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이 50년이 넘는 잠복기를 지나 기하급수적 성장의 가시권 영역에 들어섰다.

-리더는 힘들 때는 방파제가 되어야 하고, 잘 나갈 때는 댐이 되어야 한다. 리더는 직원들에게 업무적 역량계발을 시켜야 한다.

-리더는 명령하기보다는 방향을 알려주고, 단순히 알려주는 것을 넘어서 궁극적으로는 조직원을 일깨워줘야 한다.

-리더는 명령보다 설명하고 설명한 후 설득해야 한다.

-해당 업무에 관한 디테일을 알려주는 것이다.